슈트는 물로 인해 잃어버리는 체온손실을 막아주고, 부력을 주어 레저활동인들이 물에 빠지더라도 안전하게 물에 뜰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여러요인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는 쿠션 역할도 하며, 안전한 레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주는 보호장비입니다 .
우선 슈트의 종류를 알아봐야겠죠!
슈트 종류(크게 4종으로 분류)
1.바디슈트 (아주얇은 천소재)
2.웻슈트 (젖는 슈트)
3.세미드라이슈트
4.드라이슈트(물이 들어가지않는 슈트)
1.바디슈트
바디슈트? 라고하면 어떤 걸 말하지? 라고 궁금해하시는데~ 쉽게 생가하시면 "스파이더맨"의 쫄쫄이 를 연상하시면 됩니다.
아주얇은 소재로 약간은 반질반질! 요즘은 다양하게 나오기 때문에 딱히 뭐라고 말하기보다는 얇으면서도 몸에 밀착되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슈트입니다.
*코랄 (마레스) 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이 슈트처럼 0.5mm의 얇은 천소재로 만들어졌으며 얇기 때문에 큰 부력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얇지만 피부를 보호하고, 화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랄을 예를 드는 이유는 0.5mm이지만 매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손목부분에는 고무재질의 원단을 사용
물의 유입을 막아주고 레저활동에 있어서 밀착감으로 인해 걸리적거림이 없습니다.
목부분도 목의 두께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조절 찍찍이가 있어요.
*고무재질의 무릅보호패드 도 있습니다. 다른 얇은 바디슈트들은 민자의 천재질로 되어있지만 "마레스"사의 코랄은 가장 부딪힘이 많은 무릅부분까지 보호패드로 구성했습니다.
*안쪽면은 메탈라이트 원단을 사용했습니다.
바디슈트들이 물에 젖어 입고 벗을 때 힘이 든 반면 "코랄"은 원단자체에 입고 벗기 편한 구조와 원단으로 구성해 매우 편리합니다.
*발 부분의 발목고리 사용
얇은 슈트들은 말려서 올라가거나 원단이 늘어져 걸리적 거릴 수 있지만 코랄은 발목, 손목 모두 고무원단으로 물의 유입도 막아주고 발목의 고리로 슈트가 말려올라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이 발목고리는 드라이슈트및 다른 슈트 안에 이 "코랄"을 입을 경우에도 슈트말림을 방지해줍니다.
2.웻슈트 (웻슈트의 종류)
웻슈트는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1.반팔 튜닉(모양/ 디자인에 따른)
2.두께에 따른 0.5mm/1mm/2mm/2+3mm/3+2+2mm/3mm/5mm/6mm/7mm .. 등
반팔튜닉
*트로픽 반팔 튜닉 *리프 튜닉
*세컨드스킨 튜닉
발팔튜닉은 위의 그림처럼 반팔, 4~5부(허벅지 길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더위를 많이 타거나, 활동에 있어서 팔과 다리의 걸리적 거림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브랜드와 슈트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가격적으로나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업체의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튜닉고 3mm 원단이 좋습니다.
3mm는 얇고 부력도 어느정도 있으며 활동적이죠!
그러나, 단점은 팔,다리만 노출이 되어 촌스럽게 탄다는 것! ^^*
만약 타는 것이 염려되신다면 슈트안에 "레쉬가드"를 입어주세요!
레쉬가드는 자외선차단이 되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세컨스킨 튜닉**
2011년 마레스 사에서 한국인을 위해 이태리에서 제작된 슈트
원래는 세미드라이(세컨스킨) 안에 입는 두벌로 제작이 되었지만
이 튜닉은 1.5mm 로 튜닉 하나만으로 사용해도 무방한 매우 편한 슈트입니다. 가슴앞지퍼 채택과 타이트하면서도 세련되 디자인!
목 뒤에는 후드가 달려있어서 별도의 후드가 필요없습니다.
후드는 0.5mm(얇은 후드)로 아주 편한 디자인!
3mm 튜닉은 물론, 웻슈트 선택시 주의점!
1.몸에 꼭 맞는 것을 선택하세요!
너무 크면 물의 유입이 많아 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너무 작은 것을 구매하시면 움직임이 불편하게 됩니다.
그럼 , 꼭 맞는 사이즈는? 조금은 답답한 듯, 약간 민망할 정도의 몸매가 들어나는 사이즈!
단 입어서 조금만 움직이면 지퍼가 터질듯하다든지, 피가 안통할 정도라든지, 깍두기 형님들처럼 어깨에 힘이 들어가서 팔을 안으로 굽히기 힘들다면 그것은 작은 사이즈입니다.
2.기성복이 도저히 안맞는 다면 맞춤을 하셔야합니다.
맞춤은 금액이 올라감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튜닉? 정도는 기성복을 가능한 추천해드립니다.
3mm 웻슈트
*3m 트로픽 원피스(마레스) *3mm 발리 슈트(아쿠아렁) *리프3mm 슈트
3mm 웻슈트는 수상레저활동및 마린웨어, 열대바다 다이빙(수온이 높은 곳),한여름 다이빙에 적합(단,추위를 많이 타는 다이버에게는 5mm 이상을 권합니다.)
3mm 네오프랜(발포 고무 원단) 원단을 사용해 부력도 좋으며 , 얇고, 가볍고 , 활동하기에 매우 편합니다.
3mm 트로픽원피스
여성슈트는 꽃무늬 프린트가 옆면에 있으며 연한 밝은 하늘 색을 띕니다. 옷 맵시는 무척 편하고 좋습니다. 남성 슈트는 가슴부분에 좀더 보온력을 높이고 심장보호를 위해 고무판소재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은 매년 조금씩 바뀝니다.
트로픽 원피스의 장점은 손목과 발목 씰 부분 마감이 잘 되어있어서 일반 타사의 마감처리와는 달리 물의 유입을 방지하도록 매탈형식의 이중마감이 되어있습니다.
리프 3mm 슈트 (2011년 새로운 모델)
*신형 칼라 잠금장치와 등지퍼 당김줄
*인체곡선형 재단
*매쉬스킨 원단의 가슴부분
*손목, 발목 ,목씰= 아쿠아 스톱 마감처리
*손목, 발목 ,목씰= 아쿠아 스톱 마감처리
따뜻한 수온의 다이빙및 레저활동에 가장 적합한 슈트.
아쿠아스톱 마감처리로 물의 유입이 매우 적습니다.
가슴부분은 부드럽고 신축성 높은 고무 판넬을 사용해 여러 용도의 수상 스포츠에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특히, 요트및, 수상스키등에 좋은 슈트
발리슈트 3mm
- 두께: 3mm
- 종류: 습식잠수복 (Wet-Suit)
- 스타일: 원피스 (One-Piece)
- COLOR: 남성-BLACK OLIVE GREEN / 여성-BLACK SKY BLUE
- SIZE: 남성-S,M,L,XL / 여성-XS,S,M
- 손목,발목 부분은 글라이드스킨(GLADE SKIN) 재질로 물의 유입을 최소화하여 보온성향상
- 손목 및 발목 부분의 고 신축성 원단 사용.
- 이중바느질로 견고성 강화
- 등지퍼 스타일
- 목 부분의 보호와 방수를 위한 넥씰(Skin-in neck seal) 적용.
- 목 부분의 편안함과 쓸림 방지를 위한 콤포판넬(Comfo-panel) 적용.
- 내구성와 부식에 강한 YKK 메탈 지퍼 사용.
- 인체공학적 Pre-bent Legs 디자인.
- 신축성과 내구성이 강한 무릎패드 적용.
3mm 슈트의 종류와 브랜드도 무수히 많습니다.
5mm 슈트
5mm 슈트는 조금 춥거나 쌀쌀할 때, 부력을 좀더 필요로 할 때 , 수영을 잘 못할 때, 다이빙시에는 한여름, 혹은 열대바다 (추위를 많이타는 사람)용 슈트로 적당합니다.
5mm는 3mm 보다는 두껍고, 부력도 많으며 , 움직일 때 3mm 보다는 무딘 감이 있습니다.
수상레저에서는 조금 두터운 감이 있습니다.
5mm 슈트는 정말 많고, 디자인도 다양합니다.
*5mm 파이오니어 *5mm 듀얼 *5mm오리진 원피스
*파이오니어& 오리진 원피스(여성)
파이오니어슈트는 오리진 원피스의 업그레이드 형의 슈트입니다.
손목과 발목 부분이 아쿠아스톱 마감처리로 물의 유입이 힘들어 체온보호에 탁월합니다.
이 슈트는 작년한 해 무척 인기 있던 제품으로 이미 고객분들께 좋은 평을 얻은 슈트입니다.
*듀얼(투피스)-5mm 보다 더 따뜻한/ 두 벌로 사용할 수 있는 슈트
글라이드스킨 원단의 손목씰과 발목씰
컴포트 플러쉬 안감의 파마존
필요 부분에 탄성재질사용
파마존에 자켓을 덧입는 전통적인 구성이며, 두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입고 벗을 수 있습니다. 팔과 다리는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5mm원단을 사용하고, 보온이 필요한 가슴과 등 부위는 두꺼운 7mm 네오프렌을 사용했습니다.
한국형은 후드가 분리되어있어서 더욱 편리합니다.
*5mm사파가 모노피스 슈트
두께: 5.5mm
종류: 습식잠수복 (Wet-Suit)
스타일: 원피스 (One-Piece)
SIZE: 남성-S,M,L,XL / 여성-XS,S,M
손목,발목 부분은 글라이드스킨(GLADE SKIN) 재질로 물의 유입을 최소화하여 보온성향상
이중바느질로 견고성 강화
등지퍼 스타일
특히 후드의 가운데 부분에 포인트를 줘서 식별이 용이하며 스타일을 강조하였음
움직임을 고려한 슈트
*트리라스틱 디럭스3.2.2 슈트 (삼둘둘) *트리라스틱 디럭스7.5.3 슈트(칠오삼)
*3.2.2 슈트와 7.5.3 슈트 모두 기능적인 면을 고려해 슈트의 부위별 두께를 다르게 한 슈트입니다. 가장 보온에 신경써야하는 가슴부분은 가장 두꺼운 3mm와 7mm로 각각 만들었으며 그외에 팔과 다리 등 은 조금 얇게 2mm와 5mm로 제작하고 손목과 발목등 매우 자유로워야하는 부위들에는 각각 2mm와 3mm로 마감했습니다.
손목 씰 부분 안쪽은 물의 유입이 적도록 밀착형으로 구성되어있음
*트리라스틱 디럭스3.2.2 슈트는 열대바다용및 더위를 많이 타는 레저활동에 매우 적합합니다. 매우 얇고 고탄성과 신축성을 자랑하며 트리라스틱 디럭스는 최상급 원자재들의 집합체입니다. 수트 전체가 고탄성의 네오프렌으로 활동이 자유롭습니다. 입고벗기 매우 편한 원단입니다.
*트리라스틱 디럭스 7.5.3 슈트는 꾸준히 많이 판매 된 제품입니다.
특히 다이빙용으로 3계절을 이 한벌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분별 활동성과 신체구조를 생각한 슈트입니다. 동양인 몸매에 더 맞는 슈트입니다.
상체는 조금 길게나왔으며 하체는 조금 짧게 나온듯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레저활동 특히, 요트및 수상스키등에서 입는 세미드라이와 드라이**
세미드라이는 http://blog.daum.net/scuba-ez/6100125 여기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드라이슈트에 대해서는 http://blog.daum.net/scuba-ez/6100129 참고하시면 됩니다.
단, 수상레저활동 상의 드라이슈트는 주문제작도 가능합니다.
수상레저활동에서는 다이버들처럼 공기주입을 위한 공기밸브가 필요없고 걸리적거리기 때문에 보통은 주문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발 사이즈가 딱 맞아야하며 타이트해야 수상레저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드라이슈트는 다이버용으로 공기주입을 위해 버튼과 밸브, 그리고 풍부한 공기공간이 필요하기에 슈트가 몸에 밀착되기보다 매우 크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나 수상레저활동에서는 단순히 보온성과 물에 젖지않아야하는 점만을 위해 제작됨으로 슈트가 밀착형으로 자신의 몸사이즈에 딱 떨어져야하며 발 사이즈도 딱 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부츠가 달려있어야하며, 목씰 또한 물의 유입방지를 위해 맞는 것을 고르셔야합니다 .
만약 기성 드라이슈트를 원하신다면 밸브가 있더라도 사이즈만 딱 맞게 입으시면 됩니다.
세미드라이와 드라이슈트는 다소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함으로 http://blog.daum.net/scuba-ez/6100129 를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슈트의 종류와 브랜드가 다양함으로 " 이지다이빙"에 직접 방문하셔서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좀 더 맞고 자신이 활용하기에 좋은 슈트 구매를 위해 전문가의 조언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이지다이빙: 051)405-3737
부산 중구 중앙동2가 49-43번지 (구포밀면 맞은편)
중앙동 지하철역 5번출구에서 1분거리
이지다이빙 홈페이지 http://www.ezdiving.co.kr/
다음 블러그 http://blog.daum.net/scuba-ez
구글 블러그 http://ezdiving-scubadiving.blogspot.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